Today
-
Yesterday
-
Total
-
  • Docker 용량 관리
    Web Programming/Back End 2021. 10. 25. 18:18

    문제

    나는 맥북 2019 air 기본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하드 용량이 128인데, OS, Application 등을 설치하다보면 용량이 부족해지는 순간이 자주 온다.

    xcod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용량을 줄이려고 정리를 하고 있었는데, finderview option을 수정해서 size를 보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곳을 찾다보니 /Users/<username>/Library/Container/Docker가 용량을 64 기가바이트를 차지하고 있었다.

     

    찾았다

    이제 원인을 찾았으니 파일을 지우면 된다고 생각했다. /Users/<username>/Library/Container/DockerDirectory 경로이기 때문에 64 기가바이트의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을 찾았다.

    파일은 아래 경로에 있었다.
    /Users/<username>/Library/Container/Docker/Data/vms/0/data/Docker.raw
    뭔가 이상했다. 파일 하나가 용량을 너무 많이 차지하고 있었으니까.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했다.

     

    지우면 안될거 같이 생겼는데

    내 노트북 용량의 반을 차지하는 녀석이지만, 왠지 그냥 지우면 Docker가 동작하지 않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이 파일이 뭔지 알아봤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이 녀석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었다. (아마 다들 용량이 부족한가보다.)

    여러 글들에서 귀결되는 내용은 이랬다.

    Dockercontainer가 실행되기 전에 미리 디스크의 일부 용량을 할당받아서 차지한다. (기본 값이 64 기가바이트 인듯) 이 용량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데 더 늘릴 수도 있고 , 더 줄일 수도 있겠다.

    역시 지우면 안될거 같더라

    해결

    Official docker mac dist utilization : solution

    나는 Docker desktop으로 Docker daemon을 켜고 끄면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공식 문서의 가이드대로 했다.

    Preferences -> Resources -> Advanced -> Disk image size

    말꼬리

    그런데 공식 문서를 읽다보면 파일이 너무 큰 경우 아래 방법을 권하고 있다.

    • 더 큰 드라이브로 옮긴다.
    • 필요없는 컨테이너 혹은 이미지를 지운다.
    • 허용 가능한 최대 파일 사이즈를 줄인다.

    내 생각엔 위에서 아래로 우선순위가 있어 보인다. 되도록 64 기가바이트를 지켜주는 것이 좋겠다.
    컴퓨터 용량이 128 기가바이트가 아니라면..

     


    References

    'Web Programming > Back 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역] Pulumi는 무엇일까?  (0) 2021.10.25
    docker로 django 서버 띄우기  (0) 2021.10.25
    Remove docker image  (0) 2021.10.25
    Django 첫 프로젝트 회고  (0) 2021.10.25
    AWS Lambda logging 잘남기기  (0) 2021.10.25

    댓글

Designed by Tistory.